genieU's life/슬기로운엄마생활

말 느린 34개월 아기 걱정에 기장, 일광아동발달센터 초기상담비용,추천/언어치료바우처 이야기

genieU89 2023. 5. 20. 13:59

현재 우리 아기는 34개월로 이제는 말이 트여야 하는 시기가 다가왔 음에도 아직 문장으로 말을 하지 못한다.

지금까지 할 줄 아는 단어로는

엄마, 아빠, 우(유), 이(불), 할미, 할비, 선생님, 까까, 밥, 엄마(아빠) 가!, 노, 네, 누나, 포(강아지 이름), 소방차, 구급차, 경찰차, 코코(멜론), 1~10, 도레미파솔라시도, 치치폭폭, 사자, 하마, 기(린), 악어, 공, 곰 등이 있다. 

그나마 뒷쪽 단어들은 최근 말하기 시작한 단어들로 조금씩이나마 늘긴 하고 있지만 또래 친구들보다는 확실히 느린 감이 없지 않아 이제는 어느정도 엄마가 개입을 해야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수용언어가 잘 되고 있는 것 같아 지금까지는 기다렸지만 곧 만 3살이 된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조급해졌다. 영유아 검진은 5월 말이나 되서야 받을 수 있어 일단 35개월이 되어가는 우리 아기가 언어치료가 필요한지 여부부터 아동발달센터에서 상담하는게 좋을거 같아 집 근처 기장, 일광에 있는 아동발달센터에 전화를 돌려보고 직접 가서 상담 받았던 곳 중에서 괜찮았던 센터를 추천하려고 한다.

 


기장군 언어치료 바우처

제일 먼저 했던 것은 흔히들 알고 있는 나라에서 지원하는 언어치료 바우처를 먼저 문의 했다.  정식 명칭으로는 '발달재활서비스 사업'이라고 하는데 기장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보니 전화번호가 있길래 바로 물어봤다. 담당자의 말로는 대기는 걸어 놓을 수 있으나 현재 대기1번도 작년(2022년) 6월부터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해당 사업비를 장애인 먼저 사용 하고 남은 지원비로 발달재활서비스 사업비로 사용 하고 있는데 현재 장애인 관련 사업비로 다 사용되고 있어 남는 돈이 없다고 한다. 그래서 언제 바우처를 받을 수 있을지 모른다며 미리 고지 해 주었다. 뭐 기대하지도 않았던 거라 대기 걸어놓을 수 있다고 하니 대기 신청부터 하였다. 나중에 순번이 왔을 때 필요한 서류를 챙겨주면 된다고 하고 한 번 바우처를 받아 놓으면 만 6세까지 사용 가능 한 거라 '일단은' 신청 해 놓는게 맞는 것 같다.  

 

기장군은 이러한 사항이지만 각 구마다 상황이 다르니 본인이 해당되는 구 복지과에 전화해서 관련 내용을 물어보는게 가장 빠르고 정확하니 참고 바란다. 

 

문화복지국 노인장애인복지과  051-709-5141

https://www.gijang.go.kr/index.gijang?menuCd=DOM_000000103004002003 

 

복지정보 > 장애인 > 복지시책 > 발달재활서비스 사업

복지정보 행복을 품은 도시, 미래를 여는 기장 발달재활서비스 사업 목적 성장기의 정신적·감각적 장애아동의 기능 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적절한 재활치료 서비스 지원 및 정보 제공 높은 재

www.gijang.go.kr

 

기장, 일광 아동발달센터(언어치료센터) 

기장, 일광 아동발달센터(언어치료센터) 중 집이랑 가장 가까운 3곳 일광아동발달센터, 두리하나 아동발달센터, 하트온심리언어발달센터가 있었다. 세 군데 다 전화해 보고 상담 받은 내용들을 말해보려 한다.

 

 

1)일광아동발달센터

가장 먼저 집이랑 제일 가까운 일광아동발달센터에 전화했다. 집에서도 바로 보이는 곳이라 솔직히 여기가 제일 좋았으면 하는 바람이었다. 일단 첫 전화 목소리는 허스키하고 애띤 목소리였다. 언어발달 치료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나이기에 뭐 부터 자세히 물어봐야 될지 몰라 솔직하게 말했다. 언어치료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어떻게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그래서 상담을 좀 받아보고 싶다고 말이다. 그럼 일단 당일 7시 반정도에 시간이 되니 아기를 데리고 직접 방문해서 상담 받아 보라고 했다. 바우처 사용도 가능하고 초기 상담 비용은 들지 않으니 걱정말고 오라고 하였다. 내심 조급했던 나는 오늘 바로 가서 상담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조급했던 마음이 한시름 덜어졌다.

 

tel. 051-724-0942

https://blog.naver.com/ilgwang_803

 

일광아동발달센터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일광아동발달센터입니다.

blog.naver.com

 

2) 하트온심리언어발달센터

두번째로 전화한 곳은 하트온심리언어발달센터 이다. 첫번 째 전화한 곳보다 조금 더 연륜과 노련미가 있어 보이는 목소리였다. 초기 상담하는데 15만원이 발생하고(아마도 어떤 검사를 진행하려고 하는 듯) 현재 대기 인원이 많아 6월은 되야 초기상담도 진행 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본 센터에서는 바우처를 사용 할 수 없다고 한다. 그리고 혹시 추천받고 전화 주셨냐고 물어봤다. 나름 좀 엄마들 사이에 소문이 난 곳인가 란 생각이 들었다. 전화 상담하면서 느꼈던 것은 우리 바우처 사용 안되구요 비용도 많이 들어요, 상담하려고 하는 사람도 많아요 그러니깐 다른데 알아보세요 라는 느낌이 많이 들었다.ㅎㅎ 그래서 여긴 처음부터 아무리 실력이 좋아도 아니다 싶었다. 

뭐 일단 내 개인적인 느낌이기에 내 오해일수도 있지만 그랬다.

 

3) 두리하나아동발달센터

일단 여기는 블로그가 잘 되어 있어 상담 받기 전에 간단한 정보나 센터의 신뢰감도 얻을 수 있었다. 전화 상담할 때도 전문적이면서도 친절하고 친근감 있게 상담을 해 주었다. 여기는 바우처 사용이 가능 하고 초기 상담은 치료를 진행하면 무료이나 초기 상담만 하면 5만원 비용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여기도 다니는 아기들이 많은지 상담 받으려면 6월달 정도는 되야 가능한다길래 일단 상담 받으러 가고 싶다고 말했다. 그랬더니 최대한 빨른 일정을 잡아주려고 해 다음주 금요일에는 괜찮을 것 같다며 상담일정을 잡아주었다. 여기는 직접 가서 상담을 받아보진 않았지만 굉장히 괜찮은 발달센터 였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https://blog.naver.com/ilkwang221

 

✨ 두리하나 아동발달센터 (부산 일광신도시)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두리하나 아동발달센터] 원장 '심선생'입니다. 본 센터는 말더듬, 발음치료 특화 기관이며, '부모+선생님' / '아이+선생님' / '부모+아이'가 합심하고 함께 성장하도록 사랑을 담아

blog.naver.com

일광아동발달센터 초기상담 내용 

언어치료. 아동발달센터에 대해 전혀 무지한 나였어서 어떤 곳이지 전혀 감이 안왔는데 센터에 들어서자 바로 느낀 건 학원같은 곳이구나 란 생각이들었다. 시설도 갈끔하고 치료(?)를 받고 있는 아이들을 기다리는 부모들 몇명도 있었다. 어린이집이랑 비슷한 환경에 우리 애기도 낯설음 없이 센터 곳곳을 탐색하고 다녔다. 상담 시간이 되어 상담실로 들어가는데  아기가 처음엔 낯설어서 안들어 가려고 하더니 소방차 장난감을 보고는 바로 돌진했다. 장난감들 덕에 편하게 상담 할 수 있었다. 아기의 언어 상태도 같이 들을 수 있고 집에서 아기한테 어떻게 해야 할 지도 내가 말하는 것보다 전문가한테서 직접 듣는게 가장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 남편과 같이 갔는데 확실히 잘 한 선택이었다. 

 

현재 우리 아기 언어 상태(말할 수 있는 단어, 문장으로 아직 말하지 못하는 점 등), 기질(완벽주의 성향), 생활양상 등을 설명 해주었다. 아기가 노는 상태나 상황을 보더니 또래 아이들 보다 언어지연이 좀 보이기는 하나 인지가 다 되고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시급하게 치료를 받아야 될 정도까지는 아닌걸로 보인다고 했다. 지금 상황에서 치료가 들어가면 말 트이는데 엄청 많이 도움이 될 거지만 집에서 부모님들이 조금 더 신경 쓴다면 곧 말이 트일 것 같다고 말 해 주었다. 또한 완벽주의 적인 기질, 구강촉감이 예민한 아이들일 수록 언어지연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우리 태지가 딱 가지고 있는 특징들이었다. 한 두달 더 지켜보다가 해줘, 까줘, 보여줘, 등 동사가 나오지 않으면 다시 방문해서 상담 받아보라고 했다. 

 

솔직히 상담 오면 센터 다니게끔 유도할 줄 알았는데 진심으로 상담을 해줘서 너무 감사했다. 또, 일광아동발달센터는 타 센터보다 치료비용이 좀 저렴해서 바우처를 사용하지 않아도 많은 부담이 될 정도까진 아닌 것 같다. 비용이 비싸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아기에게 있어 언어발달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 한다. 공부엔 때가 있다는 말 처럼 아기들도 언어를 잘 확실히 배울 수 있는 때가 있다고 한다. 그 때를 놓쳐 버리면 또 다른 발달에 연쇄적으로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치료비용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광아동발달센터에서는 미술학원(?)도 같이 하고 있어서 언어치료 바우처를 받게되면 그걸로 미술 학원도 다닐 수 있다고 하니 귀가 솔깃했다. 안그래도 5~6살 정도에는 다른건 몰라도 음악, 미술 학원은 보내고 싶었기 때문이다. 바우처를 받지 않게 되더라도 이곳에 보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을 마치면서 기장, 일광 쪽 언어지연 때문에 발달센터를 알아보고 있는다면 일광아동발달센터 추천한다. 

 

 

참고로 그냥 제 개인적인 솔직한 생각들입니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음을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