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ieU's life/슬기로운엄마생활

4,5,6,7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공부 잘 하는 아이들의 비밀)

genieU89 2024. 3. 6. 12:16

4~7세 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_아이의 정서와 인지 발달을 키우는 결정적 시기

이임숙 저

 


4~7세에게 꼭 필요한 정서와 인지 발달의 균형

 

평생 공부를 좌우하는 비인지 능력(feat. 페리 유치원 프로젝트)

4~7세 아이의 공부를 위한 교육 내용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수학, 영어, 한글 등 직접적인 교과목 학습인 인지 교육과 심리적, 정서적 발달을 위한 활동인 비인지 교육이다.

 - 인지교육 : 수학, 영어, 한글 등 직접적인 교과목 학습

 - 비인지 교육 : 심리적, 정서적 발달을 위한 활동

 

공부를 잘하려면 당장이라도 인지 교육을 시켜야 할 것 같지만 여러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면 절대로 그렇지 않다. 비인지 교육이 성취에 더 크고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한다.

 

 

"뭘 하고 싶니?"에서 "하려고 했던 걸 다 했니"까지

아이가 자신이 하고 싶은 걸 말하는 것이 곧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이고, 하려고 했던 걸 다 했는지 질문하는 것이 '자기 평가'의 과정이다.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 자신의 행동을 되도아보는 과정을 통해 아이는 처음에 계획한 바를 다시 행동으로 옮길 수 있으며, '마음을 조절'하고 그 활동을 완성하는 과정이 '성공 경험'이 된다. 그렇게 날마다 반복하면서 아이의 자율성과 주도성이 자라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라는 목표는 아이의 내적 동기를 발전시킨다.

 

 - 학습 목표 : 아이가 자신이 하고 있는 걸 말하는 것

 - 자기 평가 : 하려고 했던 걸 다 했는지 스스로 질문하는 것

 - 마음조절 능력 :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 보는 과정을 통해 처음에 계획한 바를 다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능력

 - 성공 경험 : 그 활동을 완성하는 과정

 

생후 36개월이 지난 아이부터 이 모든 과정이 가능하며, 4~7세 시기의 이러한 성공 경험을 통해 아이는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학습자로 성장하는 것이다. 

 

 

4~7세 아이의 발달을 결정짓는 3가지 마법의 열쇠

공부력이 뛰어난 아이로 성장시키기 위해 키워야 할 정신적 능력은 무엇일까? 아이의 정서와 인지 발달, 즉 궁극적으로는 공부력의 근가이 되는 마음의 힘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1. 지식

지식에는 배경지식과 암묵지식이 있다.

배경지식은 새로운 정보를 알고 나서 다음 내용을 예측하게 하고, 암묵지식은 다양한 경험과 학습으로 체득해 사용하게 된다.

 

2. 주의력

필요한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는 시각적, 청각적 초점 주의력뿐만 아니라, 더 놀고 싶지만 해야하는 과제로 주의를 돌려 집중하는 전환 주의력, 일정시간 주의를 유지해 과제를 끝까지 완수하기 위한 지속 주의력과 수업에 집중할 때 따른 주변자극을 억제할 수 있는 선택 주의력은 공부에 있어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 시각적, 청각적 초점 주의력

- 전환 주의력

- 지속 주의력

- 선택 주의력

 

3. 자기 조절력

자기 조절력은 비인지 능력인 자존감, 자기 효능감, 사회성, 끈기와 인내, 회복 탄력성을 모두 포함하는 가장 강력한 능력이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제가 어렵다고 생각되는 순간, 자신의 감정을 조절해서 보다 현명한 선택을 하는 힘이다. 자존감이 바닥을 치는 날에 마음을 추슬러 스스로를 굳게 믿고 다시 힘을 내야 할 때, 실패와 좌절로 절망감에 빠지는 순간에, 다시 오똑이처럼 일어설 수 있는 회복 탄력성도 결국엔 마음 조절이다.

4~7세 아이의 발달을 결정짓는 3가지 마법의 열쇠


우리 아이가 이제 만 4살이 되어 가고 있다. 보육에서 이제는 교육을 해야하는 시기로 접어드니 이제 우리 아이를 어떻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의문이 생겼다. 그래서 읽게 된 책이 '4~7세 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란 책인데 내가 어렴풋이 이렇게 해야지라고 생각했던 것을 확실하고 명확하게 짚어줘서 우리 아이를 어떻게 교육할지 방향을 잡을 수 있게 만든 책이었다. 

 

사실 위에서 말하는 인지교육은 전문 교육기관(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에서 충분히 할 수 있다. 하지만 비인지 교육은 부모의 역할이 많이 크게 차지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아이가 다양함 경험을 통해 성공경험을 가질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율성과 주도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 줘야 한다. '우리 아이는 왜 아직 한글을 못 읽지, 한글 학습지를 시켜야 겠다.'라는 생각 대신 아이와 함께 밖으로 나가 많은 것을 체험하고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아이가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이끌어 주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