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2

4,5,6,7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공부 잘 하는 아이들의 비밀)

4~7세 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_아이의 정서와 인지 발달을 키우는 결정적 시기 이임숙 저 4~7세에게 꼭 필요한 정서와 인지 발달의 균형 평생 공부를 좌우하는 비인지 능력(feat. 페리 유치원 프로젝트) 4~7세 아이의 공부를 위한 교육 내용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수학, 영어, 한글 등 직접적인 교과목 학습인 인지 교육과 심리적, 정서적 발달을 위한 활동인 비인지 교육이다. - 인지교육 : 수학, 영어, 한글 등 직접적인 교과목 학습 - 비인지 교육 : 심리적, 정서적 발달을 위한 활동 공부를 잘하려면 당장이라도 인지 교육을 시켜야 할 것 같지만 여러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면 절대로 그렇지 않다. 비인지 교육이 성취에 더 크고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한다. "뭘 하고 싶니?"에서 "하려고 ..

비폭력대화연습]부탁을 잘 들어주지 않는 남편이 너무 서운해, 부탁이라는 가면을 쓴 강요

지난 일요일 우리 가족은 정말 오랜만에 당일치기 여행을 갔었다. 아침일찍 떠난 여행이라 아침밥은 휴계소에서 간다하게 먹기로 했다. 남편은 라면, 나는 아이와 함께 우동을 먹고 있었다. 남편이 라면을 먼저 다 먹고 나는 아이 밥 먹이기 바빴다. 약속장소에서 부모님이 먼저 도착해서 기다리고 계셔서 나는 급한 마음에 남편에게 바로 출발 할 수 있도록 따뜻한 커피와 호도과자를 사와달라고 부탁했다. 남편은 사는데 얼마 걸리지 않을테니 그냥 밥 다먹고 같이 나가서 사자라며 내 부탁을 거절?을 했다. 나는 순간 '그냥 좀 사다주면 되지 뭘 또 같이 가서 사자 그러지? 그렇게 내 부탁을 들어주기 싫은가?'라고 정말 자동적으로 이런 생각이 떠오르면서 기분이 나빠졌다. 내가 기분 나쁜 티를 내자 남편도 한동안 기분이 좋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