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better tomorrow

[자기성찰]나의 단점_끈기 부족, 실천력 부족/좌우명

genieU89 2023. 1. 18. 23:27

2023.01.17 TUE

Weekly Goal

  • 책 1권 1/2 이상 읽기
  • 블로그, 카페 글 3개 이상 올리기

To Do List

  • 가계부 쓰기
  • 블로그 쓰기
  • 카페 글 쓰기
  • 내일 계획짜기

To Buy List

  • 모니터
  • 5단 서랍장
  • 아이펜슬
  • 책상
  • 아기 장난감
  • 맥북 거치대

Tomorrow Plan

  • 출퇴근 할 때 책읽기
  • 점심시간에 카페 글 올리기
  • 육퇴 후 블로그 글쓰기, 필기체 자료 만들기

 

내가 생각하는 나의 최대의 단점은 끈기가 부족하다는 점과 아이디어는 많은데 그에 따른 실천력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구체화를 잘 못시킨다는 점)

나의 이런 단점 때문에 지금까지 손해보는 일들이 굉장히 많았던 것 같다.

끈기가 부족한 것은 인생의 목적이나 동기부여가 없어서 그런 것 같고 실천력이 부족한 것은 아마도 계획을 잘 잊어먹기 때문인 것같다.

끈기 부족 이겨내기_인생의 목적(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

지금까지 살면서 뭔가를 이루고 싶다거나 되고싶다는 꿈이 없었다.

이런저러한 일들로 인해 금전적으로든 시간적으로든 가족들이랑 여유롭게 지내고 싶고 가족들이 원하는 것을 다 들어주고 싶다는 나의 인생 목표가 생겼다. 그러러면 돈을 많이 벌어야 하고 시간적 여유가 있어야 한다. 목적은 세웠다. 하지만 나의 문제는 그 목적을 계속 잊는 다는 점. 인생의 목적을 계속 상기 시키기 위해 동기부여가 될 만한 책들을 자주 읽어주는 게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실천력 부족 이겨내기_다이어리 쓰기

나는 계획을 짜는 것을 어릴 때부터 나름 싫어하지 않았던 것 같다. 다만 계획을 짜놓고 계획대로 움직여 본 적이 없었던거 같다. 계획 짜는것만 좋아했지 계획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도 없었고 계획은 언제라도 변경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한마디로 스스로와 한 약속을 너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어겼던 것 같다. 다른 사람과의 약속은 철저히 지키려고 하면서 지금 생각하니 참 모순이다. 스스로를 존중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랬을까?

이 또한 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동기부여 또는 목적이 없었기 때문에 그랬던 것 같다.

어떤 사람은 아짜피 계획한대로 안 할 거기 때문에 계획을 아예 안 세우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계획을 세우면 무슨 일이 있더라도 실천하려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나는 지금은 계획한 대로 실천하기 위해 최대한의 노오력을 하고 있다. 내가 계획한 대로 모두 실천하지는 못하지만 계획을 최대한 기억하고 상기시키며 조금씩이라도 해나가려고 하고 있다. 그 방법은 바로 다이어리 쓰기이다.

나의 장점은 아이디어가 풍부하다는 점이다. 샤워를 하다가도 무궁무진한 아이디어가 셈솟는다. 그러다가 다른 일을 하다보면 엄청나게 좋았던 아이디어는 내 머릿속에 온대간대 없다. 요즘은 어떤 아이디어나 계획이 생각나면 늘 지니고 있는 다이어리 무지칸이나 핸드폰 메모장에 무조건 적는다. 진짜 이런것도 적어도 되나 싶은 사소한 것들도 다 그냥 적는다. 어짜피 나만 볼건데 글씨만 알아보게끔만 적어도 된다. 여튼 러프하게 적고나서 나중에 본 다이어리에 깔끔하게 정리한다. 그리고 실행에 옮기면 기분좋게 빨간펜으로 계획했던 글에 밑줄을 쫙 긋는다. 그게 참 기분 좋을수가 없다. 시각적으로 내가 실천했음을 보여주는 것이 사소하지만 내가 뭔가를 해냈다는 작은 성취감을 주기도 하는 것 같다. 여튼 다이어리 쓰기 때문에 지금 이 일기같은 블러그 글도 쓰고 있는 것이다. 현재 시간 저녁 11시 30분. 다이어리를 쓰기 전의 나였다면 그냥 누워서 유튜브나 보면서 시간을 보냈것이다.

가장 중요한 건 남한테 잘 보이기 위해 쓰는 것이 아니라 나한테 잘 보이기 위해 쓰는 것이 일기이고 다이어리 인 것 같다. 그러니 너무 잘 쓸 필요가 없다.

인생 좌우명(motto : 늘 자리 옆에 갖추어 두고 가르침으로 삼는 말이나 문구)

for a better tomorrow than today : 오늘보다 좀 더 나은 내일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