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ieU's life/슬기로운회사생활

물품구매 품의서(기안서) 양식,서식 hwp 무료 다운로드/공유(feat. 기안서와 품의서의 차이)

genieU89 2023. 12. 5. 18:43

총무부에 있다보면 물품 구매할 일들이 정말 많다.

큰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따로 뭐 기안이나 품의서를 작성하고 그러진 않고 구두로 말하곤 하지만, 어쨌든 물품을 어떤용도로 얼마의 가격으로 어디서 사겠다는 것을 상사에게 보고 해야 하기 때문에 기안/품의서와 같은 서류가 필요해서 내 입맛에 맞도록 만들었다.

 

큰회사면 이미 주어진 기안(품의서) 양식이 있어 그거대로 하면 되지만 나처럼 그런 양식이 따로 없는 분에게 필요할까 싶어 올려본다. 각자 사정에 맞춰서 로고를 넣거나 필요 항목을 추가하거나 수정해서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물품구매 품의서(기안서) 양식 hwp 무료 다운로드

▼▼▼▼  DOWNLOAD  ▼▼▼▼

구매 품의서.hwp
0.43MB

 

유용하셨다면 공감 눌러주시면 큰 힘이됩니다^^

 


 

막간의 상식(나도 헷갈려서 찾아보는거 ㅎㅎ)

기안서와 품의서의 정의는 무엇일까?

사전적 의미 

기안서(起案書)

사업이나 활동 계획의 초안() 기록한 문서.

품의서(稟議書)

웃어른이나 상사에게 여쭈어 의논하는 .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기업에서 사용하는 통상적 의미

기안서

목적: 어떤 제안이나 의견을 상위나 관련 부서에 전달하기 위해 작성하는 서류입니다.

특징: 일반적으로 개선 제안, 업무 변동 사항, 중요한 결정 사항 등을 상위자나 다른 부서에 알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내용: 제안의 배경, 필요성, 구체적인 방안, 예상되는 효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품의서

목적: 필요한 물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경비 지출 등의 승인을 요청하기 위해 작성하는 서류입니다.

특징: 구매하려는 물품이나 서비스의 세부 사항, 필요한 금액, 구매의 이유 등을 포함하여 상위자나 관련 부서에 승인을 요청합니다.

내용: 물품이나 서비스의 세부 정보, 금액, 필요한 이유, 예상되는 효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인